국립부경대학교 | 수산생명의학과

교과목개요

1학년 이수과목

수산동물학및실습
(Aquatic Zoology & Lab)
바다와 민물에 서식하는 다양한 분류군의 동물들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분류 체계 및 분류군별 형태, 생리, 생태에 대해서 강의하며, 가능한 한 많은 종류의 동물들을 실험실에서 직접 실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생동감 있는 교육이 되도록 한다.
어류해부학및실습
(Fish Anatomy & Lab)
어패류를 중심으로 한 수산동물의 조직 및 생리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학문으로 그 외부 형태, 골격계, 근육계, 혈관계, 신경계 및 내장 기관의 육안적 형태와 구조를 강의,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수산생명의학개론
(Introduction to Aquatic Life Medicine)
수산생명의학 분야에서 다루는 다양한 학문 분야를 이해하고 수산생물에 발생하는 질병 전반에 대한 생물학적 및 제도적 측면의 내용을 소개하고 이후 개별과목 수강 시에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지식을 교육한다.
세포생물학
(Cell Biology)
동물세포를 기준으로 세포 단위에서 발생하는 생명현상들을 교수함으로써 생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도록 한다.

2학년 이수과목
면역학입문
(Introduction to Immunology)
궁극적으로 수산동물의 면역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면역의 특성 및 특이적·비특이적 면역 반응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면역학 지식을 교육한다.
환경분석학및실습
(Aquatic Environmental Analysis & Lab)
질 분석에 필요한 기초 지식, 개요, 기본 조작 및 분석법 등을 어장 환경과 관련된 항목 및 유해화학물질을 중심으로 이론과 실험을 통하여 습득하게 된다.
어류조직학및실습Ⅰ
(Fish Histology & Lab Ⅰ)
동물체의 각종 기관계를 구성하는 조직의 일반적 구성체계를 현미경적 및 전자현미경적 수준에서 연구 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수산동물생리학및실습Ⅰ
(Aquatic Physiology & Lab)
생물체의 세포, 조직, 장기 및 기관계의 일반 생리학적 기능을 이해하고 그 관련 기작을 알고자 하는 교과목으로 크게 순환 호흡계 생리, 신경 및 근육생리, 내분비계 및 생식생리로 나눌 수 있다.
어병미생물학및실습Ⅰ
(Aquatic Microbiology & Lab Ⅰ)
미생물의 일반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수산과 관련되는 조절 기능과 병원체로서의 작용을 파악하고 생명 과학 분야의 주요 수단인 미생물에 대한 이해와 응용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생화학및실습
(Biochemistry & Lab)
가장 기본적인 생명의 분자논리부터 시작하여 생체분자의 합성에 대한 규칙과 기작을 이해시키고 그 합성과정에서 생성되는 여러 복합적 중간물질들의 반응을 규명하므로서 각종 생리적, 화학적, 생체조절기능적 특성들을 습득하게 하여 실질적이고 폭넓은 지식응용을 할 수 있게 한다.
어류조직학및실습Ⅱ
(Fish Histology & Lab Ⅱ)
어패류를 중심으로 한 각종 수산동물의 각 기관계의 조직구성을 광학 및 전자현미경적 수준에서 강의 및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수산동물생리학및실습Ⅱ
(Aquatic Physiology & Lab Ⅱ)
어류를 중심으로 한 수산동물 특이의 장기 및 기관계의 생리학적 특성을 파악하고 기능에 관련한 기작을 이해하고자 하는 교과목이다.
어병미생물학및실습Ⅱ
(Aquatic Microbiology & Lab Ⅱ)
어류질병을 일으키는 각종 미생물의 생리, 생태학적 성상을 개관하고 주요 병원체의 병원성 기구, 발병 과정 및 감염 특성을 이론과 실험을 통하여 파악함으로써 어병 미생물에 의한 질병의 진단 방법과 대처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분자생물학및실습
(Molecular Biology & Lab)
현재 각광받고 있는 Biotechnology Industry의 근본이자 가장 기본이 되는 유전공학과 그 세부분야인 유전자 재조합, screening, 제한효소의 특징, 그리고 숙주세포의 특성 등을 이해시키고 현재 산업에 응용된 실질적인 예와 그 기술들에 대한 기본 개념을 강의 및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어류기생충학및실습
(Aquatic Parasitology & Lab)
양식어류와 패류 및 갑각류에 기생하는 기생충을 종류별로 검사 및 진단할 수 있는 능력을 직접 실험을 통해 습득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어병승선실습
(Shipboard Fish Disease Training)
승선을 통하여 각종 수산동물의 양식장을 견학하고 질병 검사 등 수산 질병 현황을 체험한다.
수산동물양식학
(Aquatic Animal Aquaculture)
양식에 필요한 기초로서의 환경, 사료, 운반, 축양에 관한 사항을 공부하고 수산동물양식 방법의 개요와 아울러 자원조성을 위한 종묘 생산 및 양성 등 실제적인 양식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을 교수한다.
양식장환경학및실습
(Aquatic Environment & Lab)
양식장에 있어 생산생태계, 물질순환, 수질 및 저질, 자가오염, 자정작용, 환경조사 등을 통한 양식장환경의 개선대책과 환경보전에 대하여 교수한다.

3학년 이수과목
어류바이러스학및실습
(Aquatic Virology & Lab)
수산생물에서 검출되는 여러 미생물적 요인의 질병 중 바이러스 질병을 각종 생체 특성에 의해 구분하여 임상적 특징, 원인체의 규명법, 병리학적 특징, 그리고 방생원인 등을 살펴보며, 아울러 바이러스 질병의 예방과 대책마련에 대해 더욱 심도깊게 공부한다.
수산약리학및실습Ⅰ
(Aquatic Pharmacology & Lab Ⅰ)
자율 신경계, 중추 신경계, 내분비계, 소화기계 및 생식기에 작용하는 각종 약물의 효과와 그 기작을 규명해 보며 신경 전달 물질 등의 특성 분석과 같은 순수 과학에 대한 강의도 심도 있게 실시한다.
어류병리학및실습Ⅰ
(Fish Pathology & Lab Ⅰ)
각종 질병 시 일어나는 생체 내제 기관 및 조직의 일반적인 형태학적 변화와 그 변화기점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환경성질병학및실습
(Aquatic Environmental Disease & Lab)
물리 및 화학 요인의 환경인자의 변화에 따른 수산 생물의 질병을 생물학적인 여러가지 변화의 측면에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경성 질병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이론과 실험을 실시한다.
수산약리학및실습Ⅱ
(Aquatic Pharmacology & Lab Ⅱ)
수산용 의약품이 수산 생물 및 인체에 미치는 효과와 그 기작을 이해시켜 궁극적으로는 질병의 진단, 치료 및 예방을 위한 합리적 약물 응용을 교육하는 학문 분야이다.
어류병리학및실습Ⅱ
(Fish Pathology & Lab Ⅱ)
어패류를 중심으로 한 각종 수산동물의 질병 발생 시에 조직의 형태학적 변화를 생체 기관계 별로 심층 이해하고, 이들 변화를 병리발생학적인 견지에서 해석함으로써 질병의 진단, 예후, 치료 및 예방능력을 배양하고자 강의 및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수계독성학및실습
(Aquatic Toxicology & Lab)
산업사회의 발달에 따른 공장, 생활, 농업 폐수 등에 의해 수중에 존재하는 독성 물질 및 부영양화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각종 유해 물질이 수생 생물의 생리, 생태 및 생화학 변동에 미치는 독성 작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습득하게 한다.
어병진단학및실습
(Aquatic Disease Diagnosis & Lab)
각종 질병을 유발시키는 미생물의 특성을 이용한 기존 진단법의 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수산질병에 적용하여 그 감도, 응용범위 그리고 특성 등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학생들은 기초적인 진단 기법들에서부터 첨단의 응용기법에 이르기까지 직접 실험하여 보고 그 결과 분석을 통해 수산질병관리사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수산생물예방역학및실습
(Aquatic Disease Prophylaxis & Lab)
수산 동물에서 발생하는 각종 질병의 발생 원인을 감염 경로와 요인별로 분석하고 각 요인별 특성에 따라 미생물학적 백신 활용을 비롯한 여러 가지 적절한 예방학적 대책 수립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어류영양성질병학
(Prophylaxis and Epidemiology for Aquatic Organisms & Lab)
어류의 면역시스템과 육상동물과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수산 동물에서 발생하는 각종 질병의 원인 병원체의 특성과 감염 경로 등 역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백신 및 비특이적 면역증강제와 제도적 시스템 등 여러 가지 적절한 예방학적 대책 수립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또한 수산생물의 수입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위험성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무척추동물질병학및실습
(Aquatic Invertebrate Disease & Lab)
양식 패류와 갑각류와 같은 무척추동물에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세균성, 기생충성 질병 및 환경성 질병에 대해서 강의하고, 질병 예방과 치료 대책에 대해서 공부하는 과목이다
공중보건위생학
(Public Health Hygienics)
인간의 질병 예방 및 건강 관련 요소의 상호관계, 각 요인 분석 및 구명, 건강 장해 요인(생물학적, 물리적, 화학적, 사회적 요인) 등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이들의 관린 방안을 다루며, 수산식품에 기인되는 각종 건강 위해 요인 및 대책에 관하여 강의한다.

4학년 이수과목
수산법규
(Aquatic Laws)
각종 수산업 관련 법규와 제도에 대한 사회적, 자연과학적 배경과 이론을 이해하고 합법적인 어업활동의 능력을 배양한다.
어병임상실습
(Clinical Practice)
어류의 건강상태를 직접 평가하고, 질병상태에 있는 어류에 대하여 임상적으로 진단에 접근하는 수순과 그 방법을 주로 실습과정을 통하여 터득하게 하는 교과목이다.
관상어질병학
(Ornamental Fish Disease)
관상어의 질병의 원인, 원인체 및 제어 방법 등을 익히며, 이들에 대한 예방 대책 수립 능력을 배양한다.
해조류질병학
(Seaweed Disease)
천해양식의 주 대상인 해조류의 생식 · 생리 · 생태 등을 기초로 각종 유용 해조류의 양식 기술을 교수하고, 해조 자원 이용 방안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수산생명의학과 관련된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이를 실현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현장실습
(Field Training)
교육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이론적 지식과 실험 수업을 통한 경험을 양식장 등에서 다양하게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현장 적응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