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학사) 온라인 강의 실시 관련 제반사항 안내(FAQ 포함) | |||
작성일 | 2020-03-25 | 조회수 | 50 |
---|---|---|---|
첨부파일 | 온라인 강의 실시 관련 안내사항.hwp | ||
2020년 3월 30일(월) 이후부터 온라인 강의(과제제출 동시 이행)가 의무화됨에 따라 관련사항(제작시간, 제작방법, 게시방법, 과제제시 등 운영방법)에 대한 문의가 지속적으로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대학 학사관리과에서 온라인 강의 실시와 관련하여 제반사항에 대해 결정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1. 구성원(학생) 문의 및 건의사항 온라인 강의+과제 제시 동시이행 의무화로 매주 부과되는 과제량의 부담감 과중 및 전공교과목 수업에서 사전 강의 없는 과제물 제시로 인하여 학습의 어려움 토로
2. 결정안: 온라인 수업 시 50분 인정 기준
* 과제 또는 학습자료 제공과 관련한 제반사항 및 피드백(평가) 방식 등은 교수자 재량으로 결정 * 강의 미수강으로 사전 지식이 부족한 학습자에게 과도한 분량의 과제 제시는 지양 요청 (학습자의 주요 민원 사항으로 민원 제기 학생 다수)
3. 온라인 강의 시간 관련 근거 교육부 <2020-1학기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운영 기준> 발췌본 中 " 원격수업 1차시는 수업시간 50분으로 구성하며,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함 " * 수업시간은 강의콘텐츠 진행(재생)시간, 교수자와 학습자간 질의응답, 토의/토론 참여시간, 과제 관련 활동시간 등을 포함하는 전체 교수-학습활동 시간을 의미한다.
4. 온라인 강의 실시 관련 FAQ 가. 질문1) ZOOM 프로그램 등을 이용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 시 꼭 50분 강의를 해야 되나요? 답변: 실시간 강의는 교수자와 학습자 간 수업이 대면 수업이 아니라는 것을 제외하고는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기 때문에 50분 수업이 원칙입니다. 다만, ZOOM 프로그램 등을 이용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도 교육부의 원격수업 기준을 준용할 수 있기 때문에 50분 수업 당 최소 25분 이상 온라인 수업이 이루어지고 교수자 재량에 따라 별도의 과제 제시, 학습자료 제공 등과 같은 교수활동을 포함한 수업시간 50분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나. 질문2) ZOOM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아무 시간에나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면 되나요? 답변: 교과목별 수업시간 중복을 방지하기 위하여 실제 오프라인 수업시간표의 요일 및 시간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구성원 사전 동의에 의한 요일 및 시간 변경은 가능합니다.
다. 질문3) 제작한 온라인 강의는 언제까지 LMS에 게시하면 되는 건가요? 답변: 수업시간표상 수업일 전일까지 게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 질문4) 실습 교과목의 수업을 온라인 강의로 진행해도 수업으로 인정되나요? 답변: 이론+실습 교과목 중 이론 분야에 대한 온라인 강의를 진행할 수 있으며, 실습 교과목인 경우에도 온라인 강의 촬영 및 과제 수행으로 수업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경우 인정됩니다. 예시) 3-2-2로 운영되는 수업의 경우 이론 2시간에 대해 온라인강의 형태로 제작·운영하고, 실습 2시간의 경우는 보강 또는 온라인 강의 가능
마. 질문5) 교과목 특성상 온라인으로 진행이 어려운 실습 교과목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LMS 상 해당 교과목 공지사항란에, 추후 출석 수업이 진행되면 보강으로 진행할 예정임을 반드시 안내해주시기 바랍니다.
바. 질문6)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실습 교과목에 대한 다른 운영방법은 없나요? 답변: 실습 교과목의 경우 수강생 동의를 전제로 계절수업 기간에 전체 실습에 대한 집중 수업 실시 후 평가 가능하며, ?계절수업 기간에 정규수업 부족시수에 대한 보강도 가능합니다.
사. 질문7)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업은 어떻게 운영하나요? 답변: 캡스톤디자인은 기본적으로 실험실습 교과목이므로 이에 준용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다만, 캡스톤 디자인 과목 중 교수자의 이론 설명 후 교수자가 실시간 강의 프로그램인 ZOOM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예시) ZOOM 활용 ①교수자의 주제 강의 → ②분임 구성 → ③분임별 과제 수행 → ④분임별 중간 결과 발표 → ⑤교수자 지도 → ⑥ (③~⑤) 과정의 반복 ? → ⑦최종 과제물 제출 → ⑧평가 등의 형태로 운영
대학원 재학생 여러분께서는 위와 같이 제시된 온라인 강의 실시와 관련 제반사항을 확인하시어 온라인 강의 수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 |
다음 | (대학원학사) 실시간 화상강의 프로그램 'ZOOM' 활용 안내 |
---|---|
이전 | (대학원학사)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2020학년도 1학기 대학원 온라인/재택수업 운영방안 안내 |